AI친구 9[AI와 국가유산법]

김명호 전문위원 승인 2024.02.29 06:51 | 최종 수정 2024.02.29 07:23 의견 0

1.개요

'국가유산기본법'은 지난 1962년 문화재보호법 제정 이래 변화된 문화재 정책 환경을 반영하고 유네스코 등 국제기준에 부합하는 국가유산체계로 전환하기 위해 제정 추진됐다. '문화재' 용어는 일본의 문화재보호법(1950년 제정)에서 인용한 것으로 유네스코 '세계 문화 및 자연유산 보호에 관한 협약'(1972) 제정 이래 '유산'의 개념을 보편적으로 사용하는 추세다.

정부는 문화재보호법을 국가유산기본법으로 변경하는 이유로 다음 3가지를 들었다.
1)문화재(文化財)라는 명칭에 나타나는 강한 재화로서의 성격을 시간의 흐름을 고려한 유산(遺産)으로 변경하여 그 의미를 확장한다.
2)기존의 유형문화재, 무형문화재 2분류체계를 문화유산, 자연유산, 무형유산으로 3분류함으로서 현실적 요구에 부응하고 유네스코 국제기준에 부합시킨다,
3)문화재 체제를 국가유산 체제로 전환한다.

2. Chat GPT와 질문대화

Q1. 국가문화유산체제로의 변경 의의
AS(이하 쳇 단변)

1)보다 포괄적인 개념: '국가유산' 용어는 '문화재'보다 더 포괄적이며, 역사, 문화, 자연 등 다양한 유산을 아우르므로 더 넓은 범위의 유산을 보호할 수 있습니다.

2)명칭 개선: '문화재'를 '국가유산'으로 변경함으로써 역사적, 정신적 가치를 더 잘 반영하며, 이는 보다 적합한 용어로의 변화를 의미합니다.

3)분류 체계 개선: 문화유산, 자연유산, 무형유산으로의 분류체계 개선은 각 유형의 특성에 더 적합한 관리 체계를 도입할 수 있게 합니다.

Q2. 위제도 변경으로 문화제에 끼치는 영향 및 파급효과
AS
1)경제적 파급효과: 문화제나 유산 관련 사업들은 경제적 파급효과를 가져옵니다. 이러한 사업들이 활성화되면 지역 경제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됩니다.

2)관광 효과: 문화제의 활성화는 관광 산업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문화제를 통해 지역의 특색 있는 문화와 관광 자원을 홍보하고 관광객을 유치하는 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3)지역 활성화: 문화제와 유산 관련 사업들은 지역사회의 활성화와 문화 산업의 발전에 기여할 수 있습니다. 이는 지역 사회의 경제적, 사회적 발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됩니다.

Q3. 위 제도에 부합하는 민간에서 할 수 있는 문화재보호 방안
AS

1)자발적 매입 및 보전: 민간이 보전가치가 높고 훼손 위험이 있는 문화유산을 자발적으로 매입하고 보존하는 운동을 활성화할 수 있습니다. 이를 위해 정부는 세제지원 등을 제공하여 민간의 기부 활동을 지원할 수 있습니다.

2)민간 기부금 활성화: 세제지원을 통해 민간의 기부금을 활성화하고, 문화재 보호를 위한 민간의 참여를 유도할 수 있습니다. 소득세법과 법인세법상 기부금의 소득공제 한도를 조정하여 민간의 문화재 보호에 대한 열정을 격려할 수 있습니다.

사진 김명호

글 사진 김명호

ICPSCⓒ?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