컬처 마스터즈 제 3차 국제자문단(3rd IAB meeting) 회의 성공 개최

- 아리랑 마스터 임명 등 주요 의결과 미래사업 토론 진행

culturemasters 승인 2024.03.04 15:44 | 최종 수정 2024.03.30 15:22 의견 0

컬처 마스터즈 제 3차 국제자문단(3rd IAB meeting) 회의 성공 개최

아리랑 마스터 임명 등 주요 의결과 미래사업 토론 진행

컬처 마스터즈는 비정부 문화기관으로 전 세계의 문화장인과 문화공동체의 활동을 지원하기 위해 다양한 국제협력활동을 수행하고 있다. ,이러한 활동을 위한 국제 사업전략 수립을 위해 산하기구로 국제자문단을 구성하였고 여기에는 한국, 인도, 베트남, 인도네시아, 호주, 캐나다, 노르웨이, 불가리아, 브라질, 보츠와나, 우즈베키스탄, 카자흐스탄, 키르기스스탄 등 5대륙의 13개국 16명의 최고의 문화전문가들이 참여하고 있다.

이와 관련, 2024년 2월 27일에는 산하 자문기구인 국제자문단(Int’l Advisory Board, IAB) 회의를 개최했다.

동 회의는 알리셔 이크라모프(Alisher Ikramof) 의장 (우즈베키스탄 국제 중앙아시아학 연구소 소속) 주재로 사업 운영지침 수정안 채택 및 아리랑 마스터 임명 결정 등 중요한 의제가 처리되었다.

특히, 3명의 심임 자문위원이 소개되었고 위원들은 인사말을 통해 다양한 활동 소개가 있었다. 신임 위원들은 남미지역 브라질의 카밀라 레알 로사(Camilla Leal ROSA), 아프리카 지역의 보츠와나의 투마니 버지니아 마솔레(Tumani Virginia MASOLE), 한국의 오은경(Eun Kyung OH) 교수이다. 동 위원들이 국제자문단 활동에 새로운 시각과 전문 지식을 제공하게 된다.

금번 회의에서 국제자문단은 두가지 중요한 문서인 국제자문단 운영 지침(Operational Guidelines of IAB) 수정안과 아리랑 마스터 지정 사업 지침(Program Guide of Arirang Master Designation) 수정안을 검토하고 만장일치로 수정안을 채택하였다. 이와 같이 새로이 정비된 운영지침을 통해 유연한 국제자문단(IAB) 운영이 가능해 졌고, 아리랑 마스터 사업에서 예술가 인정과 무형 문화유산 보호를 위한 유용한 전략이 개발될 것으로 전망된다.

특히, 이번 회의에서 아리랑 마스터 임명 신청서 검토 후, 국제자문단은 전통 예술의 숙련도를 인정받은 인도 등 4개국의 7명의 무형문화유산 예술인을 아리랑 마스터로 추천하기로 만장일치로 합의했다. 키르기스스탄부터 인도까지 이른바 각국의 최고의 무형유산 예술가들은 세계적으로 인류 무형유산 홍보 대사로 활동하게 된다.

미래 협력사업 관련 논의에서는 예술 교육 프로젝트, 가상 전시회, 교류 프로그램 및 온라인 문화 축제와 같은 미래 협력에 대한 비전 창출을 위한 다양한 제안과 논의가 이뤄졌다. 이러한 계획은 오늘날의 디지털 세계에서 문화 유산을 보호하기 위해 기술과 협력을 활용하는 컬처 마스터즈의 의지를 반영하고 있다. 자문단 회의에서 다음 회의 일정은 2024년 7월 27일로 잠정 의결하였다.

마지막으로, 컬처마스터즈(Culture Masters)의 사무국(Secretariat) 대표는 참석한 위원들의 열정과 헌신에 대해 감사를 표하면서, 향후 주요사업 관련 후원 협력과 파트너십 발굴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국제자문단의 지속적인 관심과 지원을 요청했다.

박성용 대표 (CEO Seong-Yong Park)

컬처마스터즈 (Culture Masters)

박성용 대표는 한국에 소재한 유네스코 문화 분야 카테고리 2 센터의 설립기획단장과 정책사업본부장을 엮임하였고 2023년에 컬처마스터즈를 창립했다. 호주 퀸즐랜드 대학교에서 문화유산학 박사학위를 취득했으며, 2013년 영국의 캠브리지 스칼라스 퍼블리싱에서 출간한 아시아 태평양지역의 무형유산 보호 거버넌스를 저술했다. 그는 또한 유럽과 아시아의 여러저널 및 출판물에 기사와 논문을 기고했다. 최근에는 아시아 태평양 지역과 유럽의 다양한 문화 공동체와 축제 현장을 찾아 연구하였으며, 2021년에 설립된 실크로드 리빙헤리티지 네트워크 구축을 주도하여 고대 실크로드 루트에 있는 10개국을 회원국으로 하는 국제네트워크가 2021년에 공식 출범하였다. 국제사회의 문화적 발전과 문화유산 보호 분야에서 일한 경험을 바탕으로 국내외 전문가들과 함께 컬처마스터즈 활동을 통해 문화예술인들의 활동을 지원하고 이를 통한 지구촌의 문화 교류와 도시의 문화적인 발전에 보탬이 되고자 노력하고 있다.

컬처마스터즈 국제자문단 온라인회의 전경

#컬처 마스터즈, #국제자문단, #아리랑 마스터 임명, #무형문화유산, #박성용 대표

ICPSCⓒ?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