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 구술생애사와 신세타령』

김용목 시민기자 승인 2024.03.30 10:04 의견 0

이 책은 필자가 지금까지 발표한 여성 구술생애사 연구에 대한 학문적 생애사에 해당한다.

이 책에서 등장하는 여성 구술자는 미군과 국제결혼한 한인여성, 제주해녀, 제주4·3사건 관련 수형인 여성, 제주도에서 처음으로 국제여행사를 경영했던 여성 사업가, 한식당 웨이트리스인 재미한인여성 등 다섯 명이다. 제주여성 세 명과 재미한인여성 두 명의 생애사를 소개하고 있지만, 한 가지 연구(채록)목적을 가지고 구술자들의 생애를 채록한 것은 아니다. 구술된 이야기를 텍스트와 논문으로 만들면서 구술자와 구술채록자의 공동작업과 구술자료의 구술성을 재현하는 방식에 대해 그동안 여러 차례 실험적 글쓰기를 시도한 탓에 각 장의 서술방식이 일정하지 않다. 또한 구술생애사에 대한 나의 기본적인 입장은 여러 장에서 반복적으로 서술되었다. 구술자가 생애이야기를 말하기 시작한 후에는 자신의 틀에 따라 이야기하도록 거의 질문을 하지 않은 채 우선 들었고, 구술자료에 대한 해석은 구술자의 이야기를 끄집어내는 순간부터 시작되며, 구술자가 생애이야기를 하면서 처음으로 말하는 몇 마디는 자신의 삶 전체를 스스로 어떻게 해석하고 있는지 보여주는 매우 중요한 대목이라는 내용은 여러 장에 나온다.

유철인 지음, 신국판, 반양장, 312쪽, 2022년 3월 25일 발행.

ICPSCⓒ?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