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중년 사회공헌 국가유산지킴이 활동 참여기관 및 참여자 모집

'지식과 꿈을 밝히는 문화 멘토' 신중년국가유산지킴이 활동

유정희 전문기자 승인 2024.06.21 18:02 | 최종 수정 2024.06.21 18:08 의견 0

국제교류문화지흥원에서는 국가유산지킴이의 활성화를 위해 신중년 사회공헌활동에 참여할 참여자와 참여기관을 모집하고 있다. 신중년 사회공헌활동지원사업은 서울시와 국제교류문화진흥원이 전문지식과 노하우를 갖춘 50세 이상 70세 이하 은퇴한 신중년들을 비영리단체, 사회적기업 등에 매칭하여 재능기부 형태로 활동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사업이다. 생계유지보다는 신중년의 잠재된 경험과 노하우를 사회로 이끌어내는 것을 목적으로, 소정의 참여수당(활동수당, 식비, 교통비)을 지급하고 있다.

탑골공원을 해설 중인 손형사 신중년

국가유산지킴이 활동이란? 조상들이 물려준 소중한 국가유산(문화유산, 자연유산, 무형유산)을 국민의 자발적인 참여로 알고 찾고 가꾸는 것으로 국가유산의 공동체적 가치를 나누는 활동으로 국가유산청과 함께하는 민관협력사업이다.

청소년국가유산지킴이 활동을 지도중인 유병균 신중년(중앙)


2024 신중년 사회공헌 국가유산지킴이는 어떤 활동을 하는지에 대해 국제교류문화진흥원 담당자와 인터뷰하였다.

지원할 수 있는 자격 조건이 있는지? 기관과 개인이 신청 가능하다. 기관은 참여기관으로 개인은 참여자로 신청하면 된다. 개인은 50~70세 은퇴자, 참여기관은 비영리단체이다.

왜, 국가유산지킴이 신중년 사회공헌활동이 필요한가? 2019년 11월 말 입시공정화방안 발표와 코로나 19 이후, 국가유산지킴이 활동을 포함하여 거의 모든 청소년 봉사활동이 급격하게 줄었고, 청소년들은 토요일과 일요일에도 학원에 붙잡혀 있다. 이번 신중년들이 사회공헌활동을 통해 청소년국가유산지킴이 활동의 중요성을 알리고 함께 참여함으로써 국가유산을 보존하고 전승해야 한다. 더불어 국가유산교육과 봉사활동을 통해 역사 인식을 지닌 청소년들을 육성해야 한다.

국가유산지킴이 관련하여 제안하고자 하는 신중년 활동은?

1) 서울의 25개 구의 중요 국가유산(문화유산, 무형유산, 자연유산)을 선정하여 청소년들이 국가유산지킴이 활동에 활용할 수 있는 국가유산지킴이 가이드북 제작

2) 사진 및 동영상 자료 제작 및 지역의 국가유산 활동 홍보

3) 한양도성 세계유산 등재 홍보를 위해 신중년과 청소년이 멘토와 멘티로 묶여 한양도성을 탐방하는 캠페인 진행

4) 국가유산지킴이 교육자료 제작, 교육, 및 해설 활동

5) 그 외 문화유산, 자연유산, 무형유산과 관련한 사회공헌 활동 등이 있다.

보다 자세한 내용은 국제교류문화진흥원(Tel.02-3210-3266)에 문의하면 된다.

www.icworld.or.kr


#신중년사회공헌활동 #국제교류문화진흥원 #청소년국가유산지킴이

ICPSCⓒ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