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양특례시 전통문화유산을 아우르는 <5만년 고양문화유산지도> 나와

사회적경제기업 사업개발비 지원사업으로 협동조합 행호유람이 개발

이옥석 시민기자 승인 2024.01.11 16:36 | 최종 수정 2024.01.12 05:53 의견 0
고양특례시 5만년 문화유산지도

협동조합 행호유람(대표 이옥석)은 년말인 지난해 31일, 고양특례시의 전통문화유산을 망라한 <5만년 고양문화유산지도>를 제작했다고 밝혔다. 이 지도는 고양특례시 3개 구의 각종 문화유산을 지도에 팝업방식으로 만들어 붙이고, 각 문화유산의 이름을 스티커로 붙여 완성하는 체험교구다. 기성 지도에 인쇄되어 나오는 지도가 아니라 교육을 통해 체험하는 사람이 각각의 문화유산을 붙여서 지도를 완성하는 것이다.

이옥석 대표는 “<5만년 고양문화유산지도>는 ‘사회적경제기업 사업개발비 지원사업’으로 제작하게 되었다.”며 “행호유람은 고양특례시의 가장 대표적은 문화유산인 행주산성과 행주대첩을 널리 알리기 위해 <모형 신기전 만들기>, <위대한 승리 행주대첩 팝업북>, <위대한 승리 행주대첩 퍼즐>, <위대한 승리 행주대첩 손수건체험> 등의 각종 교구를 제작했고, 이 교구를 활용해 교육현장에 활용해왔는데, 이제는 고양특례시 전체를 대상으로 하는 역사체험 교구 제작의 필요성에 따라 이번에 역사체험교구인 <5만년 고양문화유산지도>를 제작하게 되었다.”고 말했다.

이 체험 지도는 고양동에 위치한 호랑이굴 구석기유적으로부터 신석기시대 가와지볍씨, 청동기유적, 멱절산과 고봉산 등 삼국시대 유적, 공양왕과 최영장군 등 고려시대 유적, 행주대첩과 조선왕릉, 석탄 이신의 장대비, 영사정, 고양향교, 수위관측소, 강매석교, 행주서원, 문봉서원, 용강서원 등 조선시대 유적을 망라하였다.

이러한 각종 문화유산을 고양특례시 지도에 만들어 붙이는 과정에서 내고장의 문화유산을 쉽고 재미있게 알 수어 교육현장에서 유용하게 활용될 것으로 기대된다.

#고양특례시 #고양문화유산지도 #행호유람 #이옥석

ICPSCⓒ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