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정현 보령교육지원청 교육장,‘자연을 품은 국가유산, 우리손으로 지킨다!’ 인기짱 !!

‘배움이 즐거운 학교 함께 성장하는 보령교육’ 3년째 환경지킴이 현장교육 실시

임인식 시민기자 승인 2024.07.01 16:43 | 최종 수정 2024.07.01 16:47 의견 0

‘배움이 즐거운 학교 함께 성장하는 보령교육’ 충청남도 보령교육지원청(교육장 백정현), 보령시(시장 김동일), 보령국가유산지킴이봉사단(단장 임인식)에서는 3년전 업무협약 체결후 국가유산을 지속발전으로 지키기 위해 3년째 “자연을 품은 국가유산, 우리손으로 지킨다!”란 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하며 학생들과 학부모들의 커다란 관심속에 최고의 인기 과정으로 새로운 교육 모델과 지역사회에 감동을 주고 있어 화제가 되고 있다.

보령교육지원청은 학생들의 삶이 행복해지는 보령교육을 실현하고 교육의 중심은 학생과 학교에 있으며 모든 교육행정지원의 중심도 ‘학생과 학교’에 두고 ‘함께 성장하고 행복한 미래를 실현’ 하고자 노력하며 미래사회 삶의 주체인 우리 학생들에게 기초를 다지고 범 지구적인 관점의 연대와 협력 , 평화와 공존의 가치를 일 깨우며 지속가능한 미래가 국가유산에 있음을 인식하고 교육공동체와 더불어 열과 성을다하여 지원한 효과가 날이 갈수록 빛을 내고 있다.

교육의 예지력을 바탕으로 지난, 2022년 충청남도 보령교육지원청에서 1교 1국가유산 환경지킴이와 보령국가유산지킴이 양성을 위해 보령시청, 보령문화재지킴이봉사단과 업무협약을 체결후 미래세대가 보령의 역사와 문화유산을 정확히 알고, 내 고장 보령에 대한 애향심과 자긍심을 갖도록 하기 위한 것이 3년째 초등학교 28개교, 중학교12개, 고등학교 6개교를 대상으로 보령지역 국가유산을 대상으로 매년 실시해 오고 있다.

이를 위해 충청남도 보령교육지원청(교육장 백정현)에서는 국가유산 교육과 국가유산 주변 환경정화 활동을 위한 ‘1교 1국가유산 환경지킴이’, 보령국가유산지킴이 교육프로그램을 운영하고, 보령국가유산지킴이봉사단(단장 임인식)에서는 무료로 재능기부 형식으로 봉사활동 지원해 오고 있다.

그동안 협약식을 통해 보령교육지원청과 보령시청/보령문화재지킴이봉사단은 함께 손잡고 보령지역의 미래세대가 보령의 역사와 문화유산을 알리고, 가꾸고, 지키는 민주시민과 생태시민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힘써 지원할 것을 일관된 방향성으로 지속발전 가능하게 실천하고 있으며 미래 성장이라는 공통점을 방향으로 하고 있다.

또한 백정현 교육장은 ‘미래을 담은 문화재’ 문화재청이 국가유산청으로 새로운 명칭 변경과 함께 보령교육도 미래지향적으로 선도하며 지난 22일 국가유산지킴이날 기념식에서 교육장 최초로 국가유산지킴이로 위촉되는 영예도 앉았다.

환경지킴이 교육은 7월을 맞으며 첫날 오천의 도미부인사당을 찾은 청라중학교(교장 엄경순) 1학년 학생들은 이기용 교감 선생님과 인솔선생님과 함께 사당과 묘소에서 경건하게 참배를 하고 임인식 보령국가유산지킴이봉사단장의 해설을 들으며 환경나들이 수업을 진행 했다.

백정현 교육장은 “보령교육지원청이 보령시청/보령문화재지킴이봉사단과 함께 내 고장 보령의 역사와 문화를 사랑하는 미래 인재를 기르는 교육활동을 할 수 있게 돼 기쁘게 생각한다”며 “2024년 환경교육 선도 교육지원청으로서 지방사교육과 함께 국가유산 환경교육 운영이 활성화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전했다.

한편, 도미전(都彌傳)은 고려 김부식이 집필한 ‘삼국사기 열전’에 처음 등장한다. 백제 개로왕 때의 도미에게는 아름답고 부덕이 있는 부인이 있었는데, 개로왕이 그녀를 궁녀로 삼고자 하였다. 그리하여 개로왕이 도미에게 그녀를 시험하려는 내기를 하였으나 도미의 아내가 교묘하게 위기를 모면하였다.

이에 속은 것을 알게 된 개로왕이 크게 노하여 도미에게 죄를 씌어 장님을 만들어 작은 배에 태워 띄워 보냈다. 도미의 아내 또한 마찬가지로 강가에서 통곡하다가 빈 배를 타고 천성도(泉城島)에 이르러 남편을 만나 천신만고 끝에 고구려 땅에 이르러 잘 살게 되었다고 한다.

도미부인의 이야기는 보령뿐만 아니라 여러 지역에서 발생된 설화다. 보령은 보령시에 백제의 대표적 설화 도미전(都彌傳)에 나오는 지명인 미인도, 도미항, 상사봉 등이 있어 이곳 충청남도 보령시 오천면 소성리 8-31 위치에 도미부인을 추모하는 사당 ‘정절사(貞節祠) ‘ 와 경남 진해의 '도미총'을 이장해 와 도미와 도미부인 부부 합동묘지를 이곳 충청남도 보령시 오천면 소성리 8-31 에 조성해 놓았다.

ICPSCⓒ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