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 대곡리 삼층석탑
세종시 문화유산자료 소정 대곡리 삼층석탑
전문기자 문현준
승인
2024.10.02 18:07
의견
0
세종특별자치시 문화유산자료
소정 대곡리 삼층석탑 (小井 大谷里 三層石塔)
화강암으로 된 이 탑은 옥개석(屋蓋石) 부분이 많이 파괴되었다. 탑의 전체 높이는 130㎝에 불과하며 정사각형에 가까운 지대석 위에 최근 보수한 시멘트로 된 중대석(中臺石)과 그 위에 상대석(上臺石)과 삼층 탑신(塔身)이 올려져 있다. 옥개석과 탑신이 하나의 돌로 되어 있고 옥개석 아랫부분에는 3단의 옥개받침이 있으며 옥개석 추녀는 약간 반전(反轉)되었다. 상륜부(相輪部)는 둥근 모양의 노반(露盤)만 있으나 노반 중앙에 구멍이 있는 것으로 보아 원래는 상륜(相輪)이 있었을 것으로 추정된다. [자료:국가유산포털]
안내판
불탑은 석가모니의 사리나 유품을 봉안하기 위하여 만든 조형물이다. 화강암으로 된 대곡리 삼층석탑은 거의 정사각형에 가까운 지댓돌(건축물을 세우기 위하여 잡은 터에 쌓은돌)위에 최근 시멘트로 보수한 중대석과 상대석 삼층탑신이 올려져 있다.
이탑의 옥개석과 탑신은 하나의 돌로 되어 있으나, 지붕의 형상을 한 옥개석 부분이 많이 파괴 되었다. 옥개석 아랫부분에는 3단의 옥개 받침이 있으며 옥개석 추녀는 약간 반전되어 있다.
탑의 상륜부에는 둥근 모양의 노반(탑의 꼭대기층에 있는 네모난 지붕 모양의 장식)이 있으나 중앙에 구멍이 있는것으로보아 원래는 석탑의 상륜(불탑의 꼭대기에 있는,쇠붙이로 된 원기둥 모양의 장식)이 있었던 것으로 추정된다.
2009년의 모습과 현재의 모습을 비교해 보면 복원하여 변화된 모습과 주변 풍경도 변한것이 확인된다.
ICPSCⓒ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