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 동인초등학교 강당(국가 등록문화재 제798호) 기록화사업 시행

대구 중구 동인동 4가 소재, 1935~1937년 건립추정. 맨사드 지붕(manual roof), 벽돌조 건축물

방일섭 시민기자 승인 2024.05.21 09:07 의견 4
대구광역시 중구 동인초등학교 강당 전경

대구광역시 중구는 대구의 중심 위치하고 있고 대구의 문화유산이 8개 구군중에서 동구, 달성군 다음 세번째로 많은 문화유산을 보유하고 있다. 특히 중구에는 교육시설로 문화유산으로 지정된곳이 많은데 사적으로는 구 대구의학전문학교 본관(현 경북대 치대본관)과 구 도립대구병원(현 경북대학 병원 본관) 등 2곳이 있고, 유형문화재로는 계성학교 아담스관, 계성학교 맥퍼슨관, 계성학교 핸드슨관 등 3곳이 있다.

동인 초등학교 강당 배면 모습

오늘 설명하고자 하는 동인초등학교 강당은 대구시에 시지정 문화재로 지정된 남산초등학교 강당(대구시 유형문화재 제44호, .2003년 4월 30일 지정, 1936년 6월 25일 건축)과 거의 같은 시기인 일제 강점기에 건립되었다. 이 학교 강당은 내부시설을 지금도 초등학교 체육시설 실내 체육시설로 사용하고 있다.

대구 남산초등학교 강당의 내부 단상모습

이 강당은 1935년~1937년에 건립된것으로 추정되며 지난 2020년 11월 6일 문화재청에 국가 등록문화재로 등록되었는데 다소 늦은감은 있다. 강당 1동이 669.26㎡이다. 소유자는 대구광역시 교육청으로 되어있다. 이 건물은 대구 남산동에 있는 남산초등학교 강당과 같이 지붕이 맨사드 지붕(mansad roof, 지붕이 상부와 하부 2단의 지붕면에서 경사를 상부는 사선으로 하부는 다소 욱은 경사로 표현한 형식의 지붕모습을 말함)으로 이는 목조 지붕틀 구조로 필요한 층고 확보를 위해서 채용한 형식으로 건축적 수법을 잘 보여주는 특징을 갖고 있고, 바로 인근에 있는 삼덕초등학교 구 관사와 더불어 대구의 구 도심의 오래된 학교시설로서 근대기 도시공간 구조와 함께 교육과 지역사적 의미로 문화재로 등록된 사유라고 설명한다.

남산 초등학교 강당 북편 내부 준비실 높은 층고

대구시 중심인 중구에는 역사성을 지닌 건축물이 대구시 문화재의 약 15% 정도를 보유하고 있어서 이 강당의 남쪽의 인근에는 김광석 거리에서 1km 정도 떨어져 있는데, 중간에 삼덕 초등학교관사( 중구청에서 작은 도서관으로 활용)등이 있어 근대기 건축물을 함께 관람 할 수 있다. 이처럼 대구에는 도심에 근대역사 골목과 근대기 건축물이 타도시보다 잘 남아 있어서 한번 답사하면 그 건축 역사학적 의미를 챙길수 있어 답사를 권유해 보고싶다.

동인초등학교 강당의 처마부 테두리보 상세모습

2024년 올해에는 문화재청에서 대구시 중구청 주관하에 동인초등학교 강당의 기록화 조사 보고사업을 결정하여 현재 실측조사 사업을 시행하고 있어서 향후 건물의 유지관리와 보수등에 큰 기여를 할 뿐아니라 이 기록화 사업이 완료되면 외형의 원형을 보존하는데 큰 역할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

대구 경북 담당 시민기자 방일섭 izpang@naver.com, 유튜브명: 일섭방

ICPSCⓒ All Rights Reserved